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BRITISH EDUCATION

공지사항

AS와 A레벨의 차이점

관리자1 2016-11-02
AS와 A레벨은 무엇이 다른가

A레벨은 두 과정으로 나뉘어집니다. 첫 과정은 AS과정이며, 두 번째 과정이 A레벨 과정이라 하겠습니다. 영국 학생들은 GCSE과정(우리나라의 중학교 과정)을 졸업하고 고등교육과정인 A레벨 시작 단계인 12학년 때 처음으로 배우는 과정을 AS과정이라고 하며 12학년을 마치고 13학년이 되었을 때 진행하는 과정이 A레벨 과정이 되는 것 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고등 2년 과정 전체를 통 털어 A레벨이라고 부르게 되는 겁니다.

AS는 Advanced Subsidiary의 약자로 A레벨이 시작 되는 12학년에 진행 되는 기초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AS레벨인 12학년 과정을 거쳐 A레벨 13학년이 되면 본격적인 A레벨 과정이 시작되며 보통 대부분의 학생들은 AS과정 때 4과목 정도를 수강하고 13학년 A레벨 과정이 시작 되면 본인이 집중적으로 공부할 과목을 선택 하거나 AS과정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과목 3개를 선택 하여 진행 하면 됩니다. A레벨 개혁이 있기 전에는 최종 점수에 AS과정 점수가 어느 정도 적용 되었으나 A레벨 개혁으로 2015년 12학년이 되는 학생들부터 AS과정 점수가 A레벨 최종 점수에 반영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AS때 점수가 필요 없으니 AS과정은 소홀히 해도 되는가?' 라고 물으신다면 그 대답은 'NO'입니다. AS과정은 A레벨의 기초 및 기본이 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AS과정을 소홀히 하게 되면 A레벨을 따라 갈수가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고등학교 1,2학년 때 공부 안하고 3학년 때 공부 해서 따라 갈수 있는 과목들이 있지만, A레벨의 경우는 적은 과목을 공부 하는 대신 학문의 깊이가 깊어 13학년 A레벨 과정이 우리나라 대학 1학년 전공과목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과목의 수보다는 적은 과목을 선택하여 깊이 있는 학문을 하는 학생들을 배출 하는 것이 영국교육의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준 높은 A레벨을 공부 한 후 대학 과정으로 진학 했을 때 좀더 학문적으로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해 지며 영국 대학 입학 시 수업을 따라가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위에 설명 드린 내용만을 접하신다면 'A레벨은 너무 어려운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이 수능 준비를 위해 공부해야 하는 과목의 수와 공부의 양을 생각 한다면 A레벨 3과목과 영어(IELTS)에만 집중 투자 한다면 얼마든지 1년 동안 A레벨 2년 과정을 완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실제 BEC영국교육원을 통하여 A레벨 1년 과정을 수료 하고 영국 대학에 입학한 친구들의 사례가 있는 만큼 전혀 불가능 하거나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A레벨과 영국 대학에 관한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www.becalevel.com 혹은 http://blog.naver.com/beclondon를 방문 하시면 보다 더 다양한 정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