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BRITISH EDUCATION

공지사항

영국에듀 강사후기-옥스포드 심리학과

beckorea 2019-03-11
 

스포드 실험심리학과에 붙었을 때 기분은 이루 말할 수가 없었습니다. 14살 때부터 심리학자가 되겠다고 굳건히 마음 먹었던 것이 어제 같은데, 그 꿈의 첫 발짝을 옥스포드에서 땔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습니다.

특히 옥스포드의 실험심리학과가 모든 학부를 통틀어 1위라는 것을 인식했을 때 인생에서 가장 큰 일을 해냈다는 생각에 뿌듯했습니다.

옥스포드 실험심리학과 입시과정은 네 가지의 요소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는 성적, 두 번째는 Personal Statement, 세 번째는 TSA, 네 번째는 면접입니다. 네 가지가 동등하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옥스포드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각 학교에서 최상위권 학생들인 만큼, 모든 요소를 처음부터 끝까지 잘 완수해야 합니다.
심지어 성적, TSA 점수, 완벽한 자소서를 갖춘 학생이라고 해도, 면접 때 과목에 대한 열정, 교육열과 진정성을 보여주지 않으면 이루 말하여 완벽한학생일지라도 소용이 없습니다.

물론 입시과정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옥스포드에 입학하고 나면 자신의 지적 능력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되는데, 그 자부심이 첫 해에 꺾이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고등과정에서 배웠던 심리학이 대학과정 교육의 기반이 되기도 하지만, 고등과정 심리학이 단순화되는 경향이 있어서, 예전에 배웠던 것도 새로운 시점과 지식으로 보게 됩니다.
그런데, 첫 해만 그러진 않고, 삼 년 내내 자신의 지적 능력과 선행지식에 대한 의구심을 품게 됩니다. 그만큼 되돌아보고, 성찰하고, 비판적인 능력을 길러내는 게 과학자로서 중요한 태도이기 때문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옥스포드는 절대로 하나하나 다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학생에게 교육의 책임감을 물으면서 자립적 사고를 북돋아줍니다.

교수님한테 최고득점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라고 여쭤보면 전문분야를 이끌어가는 교수들보다 잘 알아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수십 년간 연구를 해 온 교수보다 지식이 더 많기는 힘들지만, 그만큼 응용 능력과 창의성이 중요합니다. 하나를 배우면 열을 알아야 한다는 말이 이때 적용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됐습니다.

옥스포드의 실험심리과는 실험을 함으로써 주장을 증명하는 방식이 전공의 기반이 되기 때문에, 심리학도 과학으로 인정하는 추세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1
학년 때는 Social Psychology, Developmental Psychology, Cognitive Psychology, Neuroscience, Physiology, Statistics을 배웁니다. 2학년 때는Perception, MAIP (Memory, Attention, and Information Processing), Social Psychology, Behavioral/ Cognitive Neurosci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Clinical Psychology, Statistics를 배움으로써 교육과정의 범위가 넓어집니다.

범위가 넓어지는 만큼 외울 것도 공부 해야 할 것도 많아져서, 많은 학생들이 힘들어 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그 동안 옥스포드의 힘든 공부 때문인지 고등학교 때는 버거웠던 장문 에세이 쓰기도, 눈 깜빡 안하고 6시간안에 쓸 수 있게 됐습니다.

3
학년 때는 심화 수업과 함께 실험을 바탕으로 논문을 쓰게 되는데, 심리학은 다른 전공과 다르게 사람을 실험 대상자로 쓰기 때문에, 다른 전공자들과는 매우 다른 경험을 합니다.
이론이나 책으로만 사람의 심리를 이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람 대 사람으로 마주하게 되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실험을 주도하면서 책임감,인내심, 그리고 결단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옥스포드에서 실험심리 전공한 학생들은 다양한 전문직에 종사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 임상 심리학자를 제일 많이 하기도 하지만 HR, 컨설팅, 뱅킹, 마케팅, 사회복지 등 다른 연구직도 많이 택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융통성이 있는 과목이기 때문에, 임상심리학자나 연구원이 되고 싶은 학생들에게도 추천하지만, 심리학자가 아니어도 사람의 마음에 대해 공부를 하고 싶은 학생들에게도 추천합니다.

진정성을 갖고 노력을 한다면, 자신의 창의성, 응용능력, 비판 능력 등등 여러 가지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3년이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