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BRITISH EDUCATION

공지사항

A 레벨(A level) VS 파운데이션(Foundation)

관리자1 2016-11-08
* 영국의 A 레벨과 파운데이션(Foundation)과 정 비교
 
유학원마다 학생들에게 영국에 있는 대학을 지원하는 방법을 권유하는 방식은 다릅니다. 어느 유학원에서는 파운데이션(Foundation) 과정을 하면 영국에 있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고 하고 또 다른 유학원에서는 A 레벨로 대학을 지원하는 것이 좋다고 하고 어떤 방법을 선택해서 대학을 가면 좋을까요? 유학원에서 제시하는 두 개의 과정으로 영국에 있는 대학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과정마다 서로 다른 특징들이 있으므로 아래 내용을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적합한 과정이 어떤 것 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파운데이션(Foundation)과 정
 
파운데이션(Foundation) 프로그램은 외국 학생들을 위하여 A 레벨을 대신할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코스 전체는 대게 32주 정도 과정으로 구성되며 3개의 단계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첫 번째 과정과 두 번째 과정의 경우는 각각 12주로 이루어지며, 마지막 단계는 8주 정도가 걸립니다. 학생들은 6개의 Module(Module은 수강과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을 공부하는데 3개의 부전공 과목과 3개의 전공과목(대학에서 공부하려는 전공과 관련된 과목)을 선택하여 공부하게 됩니다.
 
* 파운데이션(Foundation) 과정의  장점
 
- 파운데이션(Foundation) 과정은 외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므로 과정 안에 별도의 영어 수업시간과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공부 방법이 제공됩니다.
- 학생들의 영어 실력은 A 레벨에서 요구하는 영어실력 보다 낮은 단계를 요구합니다.
실패 확률이 A 레벨 보다 낮습니다. 파운데이션(Foundation) 과정에서 좋은 점수를 통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더 좋은 학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A 레벨에서 실패했던 학생들이 파운데이션(Foundation) 코스에서는 성공을 거두기도 합니다.
- 파운데이션(Foundation) 코스는 1년 과정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공부할 과목들을 전문적으로 공부합니다.
 
* 파운데이션(Foundation) 과정의 단점   
 
- 모든 대학에서 파운데이션(Foundation) 과정을 인정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파운데이션 Foundation) 과정은 지원할 수 있는 대학교들이 제한되며 각각의 파운데이션(Foundation) 과정을 제공하는 기관에 따라 과정을 인정해 주는 대학들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파운데이션(Foundation) 코스를 선택하기 전에 본인이 희망하는 학교에서 파운데이션(Foundation) 과정을 받아들이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어떤 파운데이션(Foundation) 기관을 인정해 주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 파운데이션(Foundation) 코스는 A 레벨만큼의 높은 수준으로 학생을 끌어올리지 못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이 대학 생활 1년 동안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파운데이션(Foundation) 코스는 영국 내에서 인정받는 과정이 아니고,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일반적인 기준에서의 변화된 과정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파운데이션(Foundation) 과정을 선택할 때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 A 레벨 과정

A 레벨은 영국의 고등교육 제도로써 우리나라와 같은 고등학교 과정이며 A 레벨의 점수를 통하여 대학에 들어가는 수능과 같은 시험제도이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영국 학생들은 A 레벨을 점수를 가지고 대학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A 레벨은 영국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하는 제도이기도 하지만 외국 학생들도 A 레벨을 통하여 영국에 있는 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외국 학생들도 17살이 넘으면 2년 과정의 A 레벨 혹은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 1년 과정의 A 레벨 코스에 입학이 가능합니다.(A 레벨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BEC 칼럼 A 레벨 관련 기사 참조)
 
* A 레벨의 장점

- 영국의 많은 학교에서 A 레벨 과정을 제공하고 있어서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선택하여 공부할 수 있습니다.
- 영국의 모든 대학교에서 A 레벨 과정은 인정하고 있어서 학생들은 그들이 원하는 어느 학교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영국의 최고 학교(Oxford, Cambridge, LSE) 등은 A 레벨이 없이는 영국 명문 대학에 입학이 불가능합니다.
- 영국의 의대나 치대 수의 대등 몇몇 학과들도 A 레벨 과정만을 인정합니다.
- 대학들은 일반적으로 많은 과목들 중 3개 과목을 시험 치르는 것을 요구합니다. , 대학들은 너무 비슷한 과목들로만 선택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예를 들어 Business, Accounting, Economics)
 
* A 레벨 단점

- 외국 학생의 경우 A 레벨 시작 전 영어 실력을 길러야 합니다.
- 파운데이션(Foundation) 코스보다 과정에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 A 레벨 과정과 파운데이션(Foundation)과 정 중 어느 과정이 더 좋은가?
 
그 대답은 본인의 학습적인 성취도, 언어능력과 본인의 도전 정신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목표가 영국의 좋은 학교들을 지원하는 것이라면 당연히 A 레벨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파운데이션(Foundation)의 경우도 대학에서 받아들이고 있는 좋은 교육과정이고 만약 본인이 다른 학생들 보다 나이가 19살이거나 그보다 더 많을 경우 그리고 본인이 어디서, 무슨 과목을 공부하고 싶은지 명확히 안다면 파운데이션(Foundation) 코스가 조금 더 본인에게 맞는다고 하겠습니다

A레벨과 영국 대학에 관한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www.becalevel.com 혹은 http://blog.naver.com/beclondon를 방문 하시면 보다 더 다양한 정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